[카테고리:] 고전읽기

신애론(5)
제8장 사랑을 자극하는 적성適性(affinity, convenance)은 어떠한 것인가? 우리는 흔히, 눈은 보고, 귀는 들으며, 혀는 말하고, 지능은 추리하며, 기억력은 기억하며, 의지는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사실 한 걸음…

신애론(4)
제7장 사랑에 대한 일반적 서술 의지는 선과의 관계에 있어서 대단히 큰 친화력親和力을 가지고 있어서 의지가 선을 깨닫거나 파악하자마자, 즉시 선에로 기울어져 거기서 즐거움을 누기면서 마치…

신애론(3)
제5장 의지가 지닌 여러 가지 애정에 대하여 지성적 또는 이성적 욕구를 바로 의지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도, 육감적이며 감각적인 욕구에 못지않게 적지 않은 충동이 있다. 그러나 저…

신애론神愛論(2)
제3장 의지는 감각적 욕구를 어떻게 다스리는가? 그러므로, 테오티모여, 의지는 기억력과 지능과 상상력을 지배하기는 하되, 강제로 하지 않고 권위로써 지배한다. 그러나 가장이 자녀들과 종들로부터 항상 순종을…

신애론神愛論(1)
제1권 이 책 전체에 대한 준비 제1장 인간 본성의 아름다움을 위하여, 하느님께서는 영혼의 모든 기능을 의지에게 맡겨 다스리게 하셨다 차별 안에 확립된 통일은 질서를 만든다.…

고백록(22 *마지막)
3712. 당신께서 영감을 주시지 않는 한 제가 무슨 진실을 말하리라고는 저도 못 믿겠습니다. 당신께서는 진리이신데 사람은 모두 거짓말쟁이라서 그렇습니다. 또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자기 것에서…

고백록(21)
3704. 하늘은 두루마리처럼 말릴 테지만(이사 34,4 참조. 아우구스티누스는 구약의 율법서를 ‘두루마리처럼 말릴’ 창공으로 비유하기도 한다.-Enarrationes in Psalmos 93,6), 지금은 저희 위에 가죽처럼 펼쳐져 있습니다.(낙원에서 추방되는…

고백록(20)
3690. 저의 하느님, 저의 자비이시여! 당신을 제가 부릅니다. 당신께서는 저를 지으셨고, 당신을 잊어버린 저를 당신께서는 잊지 않으셨습니다. 제 영혼 안으로 당신을 불러 모십니다.(13-1.1) 3691. (제가…

고백록(19)
3674. 저의 주 하느님, 당신의 심오한 비밀의 저 품속이 얼마나 깊습니까? 그 대신 제 죄악들은 그 품에서 저를 얼마나 멀리 내치는 결과를 냈습니까?(11-31.41) 3675. (시간…

고백록(18)
3656. 모든 것에 능하시고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모든 것을 보전하시는 분omnipotens, omnicreans, omnitenens-하느님과 관련된 삼중칭호trias creationis(11-13.15) 3657. (시간이 하늘과 땅과 더불어 존재하기 시작한 이상, 하느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