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현대 봉헌생활을 어렵게 하는 세 가지가 있다. 세속주의, 개인주의, 쾌락주의이다. 어쩌면 이 셋은 세 얼굴을 하고 있는 한 가지 것일 수도 있다.
세속주의는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 주변의 평가와 인정에 급급해하는 강박적 의존에 그 뿌리를 둔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 잘했다는 소리를 듣고 싶은 욕구, 멋있다는 말 한마디에 안도하는, 그런 바보 같은 내용들이 수도자들을 세상으로 내몰고 만다. 하느님만이 우리의 우선권이고 그분이 나를 알아주시면 그만이라는 긍지와 배짱을 상실한 결과들이다.
개인주의는 자아실현만을 위해 살고 자기완성만을 추구하는 삶이다. 개인주의는 봉헌생활 안에서 곧잘 소위 ‘전문가’라는 말로 포장되어 다른 그 누구와도 함께는 일하지 못하는 외골수나 똥고집의 양태를 띄기도 한다. 개인주의는 주님께서 공동체로 제자들을 부르셨고, 공동체로서 일하라 하셨으며, 그 공동체 안에 함께 하시겠다 하신 사실을 망각한 현대사회의 가장 극심한 이단이다.
쾌락주의는 물질적인 것들에 안주하거나 끌어모으면서, 남들이 하지 않는 취미 같은 것에 집착하면서, 혹은 공동체 앞에 소위 건수를 올려 능력을 과시하며 느끼는 희열이 있다. (사실 이런 의미에서 쾌락주의는 소비주의나 물질주의와 밀접하다) 또 보통의 수도자들이 빠지기 쉬운 쾌락으로서는 입을 통한 쾌락, 잠을 통한 쾌락도 있다. 조그만 입을 통해 먹어댄 소, 돼지, 닭…물고기들의 마릿수만 세어 본다 해도 입을 통한 쾌락의 추구를 짐작할 수 있으며, 틈만 나면 부족한 잠을 보충하겠다고 마치 작정이라도 하듯이 하느님 대전에 나아간 거룩한 묵상시간마저도 잠으로 때우기 일상인 것만 보아도 짐작이 가능하다. 쾌락의 근본은 하느님 찬미의 희열과 기쁨을 잃어버린 결과이다.(20160204*이미지-영문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