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일꾼들을 보내 주십사고 청하여라.”(마태 9,38 루카 10,2) 하신다.
주님의 일꾼들을 자처하는 이들은 회심과 선교라는 두 축 사이의 어딘가에서 살아간다. 주님을 만난 감격이 회심이라면 그 회심은 결코 그대로 머물 수 없어서 누구에게라도 그 감격을 전하려는 선교의 열망으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하느님을 만난 체험과 그에 빠져든 사랑, 그 체험과 사랑이 분출되는 기쁨과 소명의 삶이 그리스도인의 삶이다. 누군가는 사랑이 먼저라고 하고 또 누군가는 소명이 먼저라고도 하지만, 그리스도인의 사랑과 소명은 이처럼 서로를 떼어 구별하는 법이 없이 연결선 상에 있고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며 이쪽저쪽이다.
성경의 사람들은 한결같이 계시의 아름다움을 본 사람들이고, 누군가를 위해 그 보았던 것을 전하는 사람들이다. 모세는 불타는 가시덤불을 보았다가 이집트로 돌아가 약속의 땅으로까지 민족을 이끌었으며, 이사야 예언자는 성전의 황홀함 안에서 자신의 죄를 자각하다가 은총을 입어 예언의 고된 길을 걸었고, 사울은 부활하신 주님의 빛으로 땅바닥에 엎어졌다가 세상 끝까지 복음을 전하러 나선 사도가 되었다.
한스 우르스 폰 발타살Hans Urs von Balthasar은 “아름다움은 보는 이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보는 이의 내면에 자기가 본 것을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은 욕구를 심는다.(The beautiful stops the viewer in his tracks and then plants within him a desire to speak to others of what he has seen.)”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