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주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10월 7일)

「16세기 중엽 오스만 제국(현재의 튀르키예를 중심으로 한 이슬람 제국)이 지중해로 세력을 뻗치자, 1571년 10월 7일 그리스도교 연합군은 그리스의 레판토 항구 앞바다에서 벌인 ‘레판토 해전’에서 오스만 제국을 무찔렀다. 성 비오 5세 교황은 이 전투에서 크게 승리한 것이 묵주기도를 통한 성모님의 간구로 하느님께서 함께하신 덕분이라 여기고, 이를 기억하고자 ‘승리의 성모 축일’을 제정하였다. 1960년 성 요한 23세 교황이 ‘묵주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로 이름을 바꾸었다.(매일미사, 2023년 10월 7일)」

인생을 살면서 우리는 하느님의 방식이 인간의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체험한다. 인간의 방식은 큰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강력한 수단들을 써야 하는 것처럼 우리를 부추긴다. 그러나 이는 많은 경우에 하느님의 방식이 아니다. “하느님께서는 지혜로운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이 세상의 약한 것을 선택하셨습니다.”(1코린 1,27) 하는 말씀처럼 하느님께서는 강한 자들이 당황하도록 약한 도구를 사용하시기 좋아한다. 바로 가톨릭 신자들의 묵주기도이다. 교회의 역사 안에서 묵주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은 교황이나 성인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묵주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을 맞아 묵주기도에 관한 15가지의 언급(*글과 이미지 출처-https://catholicgentleman.com/2014/10/powerful-weapon-15-quotes-holy-rosary/)을 수록한다. 묵주기도는 하느님과 성모님을 향한 가톨릭 신자들의 ‘매일 사랑 고백’이다.

***

1. 묵주기도는 이 시대를 위한 ‘무기’입니다.(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St. Pio de Petrapulsina, Padre Pio)

2. 나에게 묵주기도를 바치는 군대를 주신다면 세상을 정복하겠습니다.(교황 비오 9세)

3. 기도 중에서 가장 위대한 기도는 묵주기도입니다.(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4. 어떤 이들은 너무나 어리석어서 복되신 어머니의 도우심이 없이도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성모님을 사랑하고 묵주기도를 바치십시오. 묵주기도는 오늘날 세상의 악마들에 대항하는 무기입니다. 하느님의 모든 은총은 복되신 어머니를 통해서 전달됩니다.(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

5. 성모님께로 가십시오. 성모님을 사랑하세요! 항상 묵주기도를 바치십시오. 잘 바치십시오. 가능한 한 자주 바치십시오! 기도하는 영혼이 되십시오. 기도하는 데에 지치지 마십시오. 기도는 필수적입니다. 기도는 하느님의 마음을 흔들어 필요한 은총을 얻어냅니다.(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

6. 거룩한 묵주기도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믿음으로 이를 사용하게 되면 그 결과에 놀랄 것입니다. 거룩한 묵주기도를 바치십시오. 여러분의 죄를 단조롭게 만드는 성모송의 단조로움에 축복이 있을 것입니다.(성 호세마리아 에스크리바St. Josemaria Escriva)

7. 묵주기도는 지성과 학문을 무기로 삼는 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우리 어머니이신 분의 자녀로서 그분께 간청하는 단조로운 기도방식이 온갖 허영과 교만의 씨앗들을 파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성 호세마리아 에스크리바)

8. 묵주기도는 악마를 물리치고 자신을 지키는 강력한 무기입니다.…여러분들의 마음과 가정, 조국의 평화를 바란다면 매일 저녁 함께 모여 묵주기도를 바치십시오. 아무리 많은 수고와 걱정에 시달린다고 하더라도 단 하루도 이 기도를 걸러서는 안 됩니다.(교황 비오 11세)

9. 묵주기도는 앞이 안 보이는 이들의 책입니다. 묵주기도 안에서 영혼들은 세상이 결코 보지도, 알지도 못했던 가장 위대한 사랑의 드라마가 펼쳐지는 것을 봅니다. 묵주기도는 단순한 이들의 책입니다. 그 어떤 이들의 교육으로도 만족시킬 수 없었던 신비와 지식으로 인도합니다. 묵주기도는 나이 든 이들의 책입니다. 이 세상의 그림자에 눈을 감고 다음 세상의 실제에 눈을 뜨게 합니다. 묵주기도의 힘은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습니다.(풀톤 쉰 대주교Archbishop Fulton Sheen)

10. 묵주기도는 가장 뛰어난 기도 형태이며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묵주기도는 모든 악을 치유하며 모든 축복의 뿌리가 됩니다. 이보다 더 나은 기도 방법은 없습니다.(교황 레오 13세)

11. 지극히 거룩하신 동정녀께서는 이 마지막 세대를 사는 우리의 묵주기도에 새로운 효능을 주셨습니다. 현세적인 문제가 되었든 영적인 문제가 되었든, 우리 각자와 가족들의 삶에서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 하더라도 거룩한 묵주기도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없습니다.(파티마의 루치아 도스 산토스 수녀Sr. Lucia dos Santos of Fatima)

12. 묵주기도는 겸손하고도 단순한 기도일뿐만 아니라 신학적으로 성경의 내용이 풍부한 기도입니다. 묵주기도를 꼭 바치도록 바랍니다.(성 요한 바오로 2세)

13. 사탄은 복되신 어머니의 순결하심과 단순하심에 크게 수치를 느껴 성모님의 이름만 들어도 잽싸게 도망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악마의 위협을 느낄 때마다 우리가 묵주기도를 열심히 바쳐야 한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맙시다.(돈 보스코)

14. 성모님은 제 인생에서 유일한 여인이십니다. 묵주기도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약속입니다.(복자 카를로 아쿠티스)

15. 묵주기도는 여러 면에서 하느님 자비 역사의 종합으로서 은총에 자신을 내맡긴 모든 이들에게 구원의 역사입니다. 우리가 묵주기도 안에서 묵상한 신비들은 하느님께서 우리 인생에 개입하신 구체적인 사건들이 됩니다.(교황 프란치스코)

One thought on “묵주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10월 7일)

  1. ‘묵주기도의 중요성, 묵주기도의 힘’ 다시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묵주기도를 게을리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